레몬펜 쪽지 태그별 피드 만들기

|


레몬펜 쪽지 태그별 피드 만들기


  LemonPen이라는 서비스를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firefox 부가기능 클로즈 베타 테스터로 참가하면서 레몬펜이 설치되지 않은 일반사이트에서 레몬펜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구요.


  "레몬펜이 설치된 블로그에서만 사용가능..." 이라는 제약에서 벗어나고 보니, 레몬펜의 활용도가 더 많아졌습니다. 특별히 좋은 정보를 스크랩하거나 북마킹하는 도구로는 최고인듯 싶습니다

 그런데 정보를 모으는 도구로서는 최고의 기능을 보여주는 반면, 모은 정보를 분류, 편집 활용하기에는 아직까지 부족한 면이 없잖아 있습니다. 물론 지금의 레몬펜 서비스로도 나무랄데 없이 훌륭합니다. 그리고 계속 기능들이 개선되고 있구요. 원래 좋은 것이 있다면 좀 더 좋았으면 하는 욕심이 생기기 마련이지요.(병주고 약주고 하네요ㅡㅡ;)


  제가 볼 때 더 있었으면 하는 기능은, 스크랩북에 모은 자료(쪽지)들을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는 방법과 그렇게 분류한 자료들을 재 활용할 수 있게 feed를 제공해줬으면 하는 것입니다. 현재 레몬펜 스크랩북을 보면, 블로그별로는 최근 쪽지들에 대한 피드가 제공되고 있지만 전체 자료를 대상으로, 혹은 분류별로는 feed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저에겐 꼭 있었으면 하는 기능이다 보니 이리저리 알아보게 되고, 결국 저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내었습니다. 물론 만들고자 한다면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저에게 익숙한 도구들을 이용해서 만들다 보니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관심이 있으실 분들이나 필요한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1. 먼저 Feedity를 통해서 레몬펜에서 제공해 주지 않는 전체 스크랩북의 피드를 생성합니다. feedity가 피드없는 사이트에서 피드를 생성해주는 역할은 제대로 수행하지만, 약간 미흡한 점이 있습니다. 게시판의 형태로 된 사이트라 하면 게시판 글 전체를 피드로 생성해주는것이 아니라 처음 페이지 혹은 메인 페이지의 글들만 피드로 만들어줍니다. 두번째 세번째 페이지로 넘어가면 피드를 생성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료가 계속 쌓아가더라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첫 페이지 몇 개의 정보가 고작입니다.


화면_캡쳐8.jpg




2. 생성된 피드들을 Google Reader로 구독하고, 다시 공개 페이지를 통해 구글리더에서 만들어주는 피드를 확보합니다. Feedity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구독한 글을 누적해서 보관해주는 기능이 있는 구글리더를 사용하였습니다. 레몬펜과 관련된 피드를 구독하면서 태그(폴더)를 지정해주고, 그 태그를 공유,, 공유 페이지의 피드 주소를 알아냅니다.


 화면_캡쳐9.jpg                    화면_캡쳐10.jpg



화면_캡쳐14.jpg




3. Yahoo Pipes를 통해 피드 필터링 도구를 만들고, 입력한 단어가 포함된 피드만 남도록 하였습니다. 처음에 feedity에서 피드를 생성할 당시 태그가 포함되도록 하였기 때문에 원하는 태그를 입력하면 그 태그가 포함된 피드별로 걸러낼 수 있습니다. 꼭 태그가 아니더라도 입력한 단어가 포함되어있다면 출력해주니 사용하기에도 편리한 것 같습니다.

화면_캡쳐3.jpg      화면_캡쳐4.jpg




실행한 결과를 뱃지로 달 수 도 있도록 되어있네요. '블로그'라는 태그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제 야후 파이프입니다. 혹 사용하실려면 북마킹해서 사용하셔도 되고, 복사해 가신다음에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저에게 꼭 필요했던 쪽지 분류 기능인데 이제 사용할 수 있게 되어서 참 후련합니다. ㅎㅎ


...


그리고 한 가지 더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레몬펜 제작자 분께서 전체 스크랩북, 그리고 태그별 목록과 피드를 제공해 주실거라는 소식입니다.

그래서 굳이 번거로운 절차를 안 거쳐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기다리기만 하면...

이제서야 겨우 방법을 알아냈다고 좋아라 했는데,,, ,,, ,,,+_+

정식 기능으로 제공해 줄 때 까지 열심히 사용해야겠습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기타 > 웹서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몬펜 스크랩 메타  (9) 2008.08.31
쉬운 블로깅 Springlog  (11) 2008.08.26
레몬펜을 내 컴퓨터의 쪽지로 쓰다  (3) 2008.08.14
레몬펜 심기  (0) 2008.08.01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