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 ssd

|


괴물 ssd


ㅎㄷㄷ한 ssd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FusionIO사의 io Drive라는 ssd입니다. http://www.fusionio.com/products.aspx

저도 엠모사의 ssd를 사용하고 있고, 나름 쾌적환 작업환경을 누리고 있기 때문에 ssd 구매이후에는 ssd에 관한 관심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제품은 관심을 안가질 수가 없네요.

일단 기본 스팩입니다.

랜덤 읽기 / 쓰기 속도 : 700MB/s, 600MB/s
access time : 50㎲ (0.05㎳)

ssd를 raid로 묶어서 내놓는 서버 제품은 1GB/s를 넘는 속도도 나오고 합니다만 단일 ssd 제품으로 이 정도 속도가 나오는 것은 처음입니다. 거기다 플래시 메모리 기반 ssd의 access time은 0.1㎳가 한계로 알고 있었는데 두 배나 빠른 0.05㎳네요...





현재 출시되고 있는 2세대 ssd 들이 대충 200MB/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고, 엠트론에서 내년초에 260MB/s 240MB/s정도의 2세대 제품을 내놓을 거라는 이야기기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제품들도 스팩 속도로 제시하는 것은 랜덤 속도가 아닌 순차 속도입니다. 랜덤속도는 그에 비해서 더 떨어집니다.


뉴스를 보면, ONS 서버 제품의 경우 
순차 읽기 쓰기 1500MB/s  800MB/s
랜덤 읽기 쓰기 1350MB/s  450MB/s

ssd를 raid로 묶어서 내놓는 서버 제품의 경우도 랜덤 쓰기 속도는 절반정도로 떨어지네요...
단품 ssd의 랜덤 속도를 밝히지 않아서 잘모르겠습니다만, 순차 속도에 비해서 떨어지는 것은 확실하겠지요.
(물론 기존 제품들이 느리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아닙니다. 순차 100,80MB/s 의 속도 ssd로도 개인이 사용하기에 충분히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io drive경우 랜덤쓰기속도가 600MB/s로 단일 ssd 제품임에도 서버 제품의 속도(450)보다도 빠릅니다. 랜덤작업에 최적화한 제품이라는 소리가 있습니다만, 어차피 순차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지는 않다하더라도 랜덤 속도 밑으로는안내려 갈테니 그 자체로도 대단한거지요. 제품이 pci express 인터페이스를 쓸 수 밖에 없었던 이유도, sata2의 3Gb/s의 전송속도로는 감당이 안되는 제품이라서 그랬다고 합니다. 

하여간 대단한 제품 같습니다. 스팩속도만큼만 나와준다고하면 말이죠...





IBM에서 내놓을 4TB 100만 IOPS(Input/Output per second)의 스토리지 어레이 시스템에도 io drive가 들어간다고 하니, 대충 성능도 검증된 거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640GB 용량의 제품이 천만원 약간 넘는다고 하니, 80GB제품은 100~200만원대의 초반기 slc ssd 가격대 정도 되겠네요.

가격 다운되서 50만원대로 진입하면, 새로 데스크탑 맞출때 하나 깔아주면 날아다니겠네요 (싼 가격은 물론 아닙니다만+_+)
받쳐줄 메인보드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ㅎㅎㅎ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