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Google apps로 메일주소 무한대로 쓰기

|


[tip] Google apps로 메일주소 무한대로 쓰기


작년에 dudtn.com이라는 도메인을 구입하고 호기심에 Google Apps에 가입했었습니다.

여러 사람의 가입을 필요로 하는 사이트 운영에 몇가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해주더군요.

 

저 같은 경우 특별한 목적을 위해서 도메인을 구입한게 아니기 때문에 여러 공유기능들을 사용해 보지도 못하고 메일기능만 사용했습니다.

 

화면_캡쳐6.jpg

 

 

주로 새로운 사용자를 등록해주는 방식으로 '사용자id@dudtn.com' 형태의 이메일 계정을 사용했습니다.

(물론 새로운 사용자는 모두 제가 되겠지요 ㅡㅡ;)

 

블로그에 사용하는 메일은   bl*g@dudtn.com

학생들에게는                    sam*@dudtn.com

웹서비스 가입용으로는       sig*up@dudtn.com

 

등등 목적에 맞게 계정을 등록해서 사용했습니다.

 

...

 

그런데 이렇게 사용자를 등록하고 메일 계정을 만드는 것도 번거로운 점이 있더군요.

메일을 확인하기 위해서 로그인 로그아웃을 몇 번씩 반복해야하고, 계정 자체가 여러개다보니 관리하기도 힘들더군요.

(gmail과 똑같은 메일 계정이 몇 개씩 있으니 관리가 거의 불가능하죠...)

 

...

 

그러다가 우연찮게 좋은 기능을 하나 알아내고 어드민 계정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계정을 삭제해버렸습니다. ㅎ

 

사용자 계졍관리에 들어가 보니 이런 기능이 있더군요.

바로 메일 계정의 별명 기능입니다.

 

화면_캡쳐1.jpg

 

필요를 위해서 새롭게 사용자를 생성할 필요도 없고, 단지 별명만 추가해주는 것으로 메일 주소가 하나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각각의 메일주소로 메일이 온다고 하더라도 결국 같은 메일주소의 별명이기 때문에 동일한 계정에서 메일들을 다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gmail과 google apps를 통해서 제공되는 메일을 보게되면 라벨기능이 있습니다.

각 주소마다 이렇게 라벨을 붙여주게되면 각 주소별 메일도 분류할 수 있고 참 편리하더군요.

 

화면_캡쳐2.jpg

 

또 잠시 어떤 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서비스를 가입하면서 약간 의심이 된다 싶으면 먼저 spam123123@dudtn.com 가 같이 임시로 별명을 만들어서 등록해둡니다.

그리고 이 주소로 스팸메일이 날아온다면 별명만 삭제해버리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그리고 그 주소로 가입한 사이트는 괘씸죄로 살포시 탈퇴해주면 됩니다.^^

물론 사용하다가 괜찮은 사이트라고 판단이된다면 등록 서비스의 프로필에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메일 주소로 변경해주면 되겠지요.

 

 

구글 앱스의 다른 기능들도 사용하다보면 괜찮은 것들이 있겠지만, 주로 메일기능만 사용하다보니 알고있는 팁이라곤 이것밖에 없네요^^

혹시나 구글 앱스 사용하시는 분이나, 도메인을 소유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한 번 사용해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Goog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refox extension] Google Calendar Popup  (0) 2008.10.30
새로워진 구글의 개인화 페이지 (iGoogle)  (0) 2008.10.18
한글판 구글리더에 없는 기능  (3) 2008.09.11
구글리더 단축키  (1) 2008.09.11
And